컴퓨터 이어폰 마이크 단자 잡음 제거하기
컴퓨터 본체 뒷면이나 앞면으로 대부분 usb포트 옆으로 오디오 단자가 있습니다.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연결하는 소리 출력 단자와 마이크를 연력하는 입력단자가 있는데요. 이 오디오 단자에 이어폰이나 마이크를 연결했을 때 소리가 깨끗하게 들리지 않고 지지직 거리는 잡음이 들리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러한 지지직거리는 소리를 흔히 노이즈라고도 하죠. 오늘은 저의 사례를 예시로 컴퓨터 이어폰 잡음이나 마이크 잡음이 있을 때 수리를 맡기지 않고 집에서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한번 따라해보세요.
저의 경우는 마이크 단자에 헤드셋 마이크를 연결하면 바로 지잉~ 하는 듣기 싫은 노이즈가 들렸습니다.
소리 설정에서 녹음 탭으로 들어가보면 이렇게 연결된 마이크 단자의 소리 레벨이 게이지를 가득 채우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어폰으로 들어보면 마이크를 통해서 들리는 소리가 아닌 굉음에 가까운 잡음만 들립니다.
이런 경우 예상해볼 수 있는 고장 부위는 사실 마이크, 마이크 선, 커넥터 등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지만 저는 다른 마이크를 바꿔서 꽂아봐도 똑같은 증상이 나타났기에 컴퓨터 본체의 마이크 단자 고장이라고 판단하고 잡음의 원인을 제거해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시도한 방법은 오디오 단자의 청소입니다. 단자를 청소하기 위해서 필요한 게 바로 이 bw-100입니다. 불리는 제품명으로는 접점부활제라고 합니다.
이 bw100이 하는 역할로는 용해증발형 세척제로서 pcb기판이나 릴레이, 셀렉터, 스위치, 인디케이터, 통신장비, 각종 계측기, 컴퓨터, 렌즈 등 각종 정밀기기 및 첨단 의료기기를 포함한 전자장비 내부의 세척과 점접을 용도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면봉을 하나 꺼내서 면봉 끝에 bw100을 흠뻑 적셔서 뿌려줍니다. 이제 이 면봉을 이용해 컴퓨터 이어폰 단자나 마이크 단자의 내부를 청소해줄 차례입니다.
이렇게 면봉 끝을 단자에 조심스럽게 밀어넣고 한 쪽 방향으로 빙글빙글 돌려주면 됩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내부 청소를 마치고 면봉을 끄집어 낼때 면봉 솜이 빠져서 단자 안에 남게 되지 않도록 하셔야겠죠.
다행히 bw100과 면봉을 활용한 청소만으로 컴퓨터 마이크 잡음이 사라졌습니다. 이 방법은 컴퓨터 이어폰 잡음을 없앨 때도 효과적이고 유용한 방법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