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

컴퓨터 캡쳐하는법 단축키만 알아두면 쉬워요

컴퓨터 캡쳐하는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인터넷 화면중 일부 또는 전체 화면을 캡쳐해야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가장 흔한 방법으로는 키보드의 PrtSc(프린트 스크린) 버튼을 눌러서 클립보드에 저장한 후 그림판이나 편집 프로그램에서 붙여넣기를 통해 저장을 하거나 편집을 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10 사용자라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너무 쉽게 원하는 화면을 캡쳐하고 간단한 편집까지 할 수가 있습니다. 바로 '캡처 및 스케치'라는 캡쳐 툴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캡쳐하는법으로는 아래의 단축키를 참고하셔서 누르시면 됩니다.

 


알아두셔야 할 점으로 윈도우키와 쉬프트키의 순서는 상관이 없지만 맨 마지막에 S키를 눌러줘야만 합니다.

화면 캡쳐를 원하는 화면에서 위의 단축키를 누르고 나면 화면 전체가 살짝 어두워지면서 캡쳐 영역을 직접 지정할 수 있게끔 화면 상단에 아래와 같은 메뉴바가 나타납니다.


좌측부터 순서대로 사각형 클립, 자유형 클립, 전체화면 클립, 닫기 버튼입니다. 직선이 아닌 곡선형태로 원하는 모양대로 지정할 수 있는 자유형 클립을 지원하는 게 특별해 보이긴 하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기능은 아마도 사각형과 전체화면 클립이 아닐까 싶습니다. 


원하는 영역을 캡쳐하고 나면 화면 우하단에 위와 같은 알림창이 표시되고 이미지에 추가로 간단한 메모 등 편집을 하려면 이 알림창을 눌러주면 됩니다.

만약 따로 편집을 하지 않거나 파일로 저장할 필요가 없으면 그림판이나 문서 프로그램 위에서 바로 컨트롤+V로 붙여넣기를 하셔도 되구요.


화면 캡쳐 후 알림창을 눌러서 캡쳐 및 스케치 툴로 들어오게 되면 펜, 연필, 형광펜 툴을 이용해 그리기를 하거나 잘라내기 등을 추가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본 캡쳐도구로는 선을 직선으로 그리거나 글자를 넣는 등의 작업은 할 수 없으므로 더 다양한 작업을 해야 한다면 별도의 캡쳐 프로그램이나 그림판을 이용하는 게 더 낫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