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걸을때 발바닥 통증 원인은?

걸을때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걸을때 발바닥 통증 원인이 무엇인지와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걸을때 발바닥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은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일상에서 매우 흔하게 접하게 되는 족부 병변 중 하나로 여자가 남자보다 약 2배 정도 더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운동을 과도하게 해서 발에 스트레스가 일시적으로 증가했거나 장시간 오래 서있던 경우 증상이 생기기 쉽고, 최근 몸무게가 증가했거나 본인의 발이 오목발이나 평발인 경우에 더 쉽게 발병하게 됩니다. 

 

걸을때 발바닥 통증을 가장 크게 느끼는 때가 보통 아침 시간인데요. 이는 밤 사이동안 족저 근막이 수축된 채로 있다가 아침에 체중이 부하되면 수축된 족저근막이 갑자기 스트레칭되면서 통증으로 이어지는 까닭입니다. 

 

이 증상이 오래동안 지속되면 단순히 걷거나 가벼운 운동 후에도 통증이 생기고 안쪽 발뒤꿈치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발바닥 통증을 없애는 데는 테이핑 요법과 스트레칭, 마사지, 대조욕 등의 물리치료를 함으로써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꽉 끼는 신발을 피하고 바닥 밑창이 너무 딱딱한 신발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더불어서 체중을 줄여서 발에 실리는 부하를 줄이고 장시간 동안 서있지 않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6개월 이상 오래동안 발바닥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수술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장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