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인체 중 어느 곳 하나 중요하지 않은 곳이 없겠지만 무릎은 인간으로서 걷고 뛸 수 있게끔 하는 주요 관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불편함이 없다가도 간혹 주변에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라며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이 보이는데요. 이렇게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 무릎을 구부리거나 걸을 때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는 진공과 같은 낮은 음압에서 관절이 움직이면서 관절액 속 산소, 질소, 이산화탄소로 이루어진 기포가 터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하지만 보통은 이렇게 무릎에서 소리가 나더라도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시간이 지나고 나면 증상이 사라지게 되어 일시적인 증상이 대부분이지만, 무릎에서 소리가 지속적으로 나거나 통증을 수반한다면 무릎 외의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라고 이야기를 하는 분 중에서도 뚝뚝 소리와 함께 통증이 수반되는 경우 추벽증후군, 연골 연화증 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벽증후군은 주로 운동선수처럼 무릎 손상을 자주 입는 사람들에게 자주 보여지는 질병으로 무릎을 자주 굽히거나 장기간 쪼그리고 앉아있는 자세세가 잦을 경우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 추벽을 제거해야 합니다.
연골연화증의 경우도 과도한 무릎 사용 또는 퇴행성으로 인해 관절 연골 조직이 약해지고 닳으면서 생기는 관절 질환입니다. 이 질병의 주요 증상으로는 무릎 앞쪽이 뻐근하게 아픈 것으로 느껴지고 주로 청장년층 또는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다시 내용을 정리하자면,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라며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 대부분은 일시적인 증상으로 금방 회복이 되고 통증이 없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무릎에서 뚝뚝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주셔서 다른 질병에 대해 점검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평소에도 꾸준한 근력운동과 함께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쪼그려 앉기, 다리 꼬고 앉기 등의 과도한 압력이 무릎에 가지 않도록 신경쓰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