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백혈구 수치가 낮은 이유 및 정상수치 범위

백혈구 수치가 낮은 이유

 

 

백혈구는 우리 몸속에 들어온 세균을 잡아먹는 식균작용으로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계 세포입니다. 혈액샘플을 원심분리하면 적혈구층과 혈장층 사이에 핵을 가진 세포들이 흰색 연막을 형성하는데 이로부터 백혈구라는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백혈구는 식균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외부에서 침입하는 감염물질이나 세균으로부터 대항할 수 있는 힘이 없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가벼운 질병도 쉽게 완화되기가 어렵고 만성 피로와 같은 무기력함을 느끼기도합니다.

 

또한 심한 경우 백혈병와 혈액암 등의 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체내 면역밸런스 유지를 위해 평소 생활습관이나 식단까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은 이유로는 여러가지를 들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이유로는 불규칙한 생활습관, 수면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급격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낮아졌을 때 백혈구 수치가 낮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백혈구 정상수치 범위는 성인기준으로 혈액 1마이크로 리터당 4,000개~10,000개 정도, 소아 백혈구 정상수치로는 혈액 1마이크로 리터당 6,000개~10,000개 정도, 유아 기준으로는 혈액 1마이크로리터당 6,000개~18,000개 정도 이내에 분포하면 정상수치에 해당합니다. 만약 이보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백혈구 감소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백혈구 수치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백혈구 수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소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영양 불균형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규칙적인 운동을 겸한다면 더욱 좋겠죠.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작은 습관들만 잘 지켜도 충분히 우리 몸의 면역력을 유지하고 백혈구 정상수치를 지킬 수 있습니다. 알려드린 내용들 꼭 기억하셔서 앞으로도 건강한 날들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