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EI 조회로 분실도난폰 확인하기
휴대폰 분실이나 도난 사고시 IMEI 번호를 이용해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IMEI(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는 단말기식별번호로서 휴대폰의 고유번호를 뜻합니다.
IMEI는 제조사가 부여하는 고유식별번호로 총15자리로 구성되고 IMEI 조회를 통해 제조국, 제조사, 모델명, 단말번호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을 분실했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 이 IMEI 번호로 신고가 되기 때문에 분실폰이나 도난폰 찾기를 할 때 IMEI 번호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휴대폰을 중고로 거래하는 경우도 많은데 휴대폰 중고 거래시 IMEI 조회를 통해 내가 구매한 휴대폰이 도난이나 분실폰이 아닌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위 사이트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로 이 곳에서 IMEI 조회를 통해 휴대폰의 분실 도난 신고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2012년 5월 이후 출시된 휴대폰 또는 IMEI 번호 확인이 가능 한 경우 해당 빈 칸에 IMEI 번호를 직접 입력하여 분실 도난폰 여부 확인을 할 수있고,
그보다 이전에 출시된 3G 단말기나 휴대폰의 IMEI 번호를 모를 경우에는 모델명 또는 기기 일련번호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단, 엘지유플러스 LTE단말기의 경우 IMEI로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내가 사용하던 휴대폰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때는 가장 먼저 이동통신사 고객센터로 분실 도난 신고를 해야 하는데 이 때는 IMEI번호를 알고 있지 않아도 본인의 휴대폰 번호만 신고해도 됩니다. 하지만 자급제 휴대폰을 이용했던 경우라면 휴대폰 번호와 함께 단말기식별번호(IMEI)를 함께 신고해야 합니다. 분실 도난시를 대비하여 자급제 휴대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IMEI번호를 미리 메모해두거나 기록해두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