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출퇴근 수단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공유 자전거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곤 했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전기 자전거를 새로 알아보다가 출퇴근용 전동킥보드로 샤오미 나인봇 맥스를 선택하고 구매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전기자전거나 비슷한 경쟁모델로 알려진 샤오미 미지아 프로등 을 두고 샤오미 나인봇 맥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제품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출퇴근용 전동킥보드 추천 이유
현재 집에서 직장까지의 거리는 약 8키로미터로 실제 직선거리는 얼마 되지 않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한 번 환승을 해야 하고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을 하더라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간과 거의 차이가 나질 않아 어느 한가지 수단이 더 낫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자차를 이용한다 해도 출퇴근 시간대에 막히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더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많구요.
그래서 찾게 된 게 전기자전거 또는 전동킥보드였는데요. 전동킥보드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로는 우선 전기자전거에 비해 보관이 용이하고 이동 또한 간편하다는 특징 때문이었습니다. 가격 또한 전기자전거에 비해 저렴한 편이구요.
전동킥보드를 제조하는 브랜드와 제품 또한 매우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샤오미 나인봇 맥스를 추천하고 구매하게 된 이유에는 다른 모델들에 비해 비교되는 장점들이 있었습니다.
1. 언덕 경사로 등판 능력
샤오미 나인봇 맥스의 경우 350W의 모터를 탑재하고 있고 타 기종에 비해 어느정도의 경사가 있는 언덕을 오르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스펙상으로는 최대 20도까지의 경사까지 등판이 가능하다고 설명합니다.
제가 다닐 출퇴근 길 역시 중간에 경사진 언덕길이 있었기에 이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었는데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줄 유일한 모델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2. 안전을 고려한 10인치 진공 타이어
전동킥보드 주행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이 바로 사고 위험에 대한 불안감일텐데요. 샤오미 나인봇 맥스를 추천하는 큰 이유 중 하나로 10인치 타이어를 채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보급형이나 저가 모델의 경우 8인치 이하의 타이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 10인치 타이어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균형적인 면이나 넘어짐 방지에 있어서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3. 넉넉한 주행거리와 배터리 성능
3A의 퀵차지를 지원하고 있어서 6시간의 풀 충전으로 최대 65km의 거리를 주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가지 속도 모드 변경이 가능하기에 아마도 가장 낮은 속도에서 기준으로 표기한 스펙이겠지만 평소 출퇴근 거리 정도에서 사용이라면 전혀 배터리에 대한 부담은 없을 거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충전방식 또한 별도의 어댑터 없이도 일반 코드만 연결해서 간편하게 충전이 가능하기에 전원 케이블만 회사에 하나 집에 하나 따로 구비해두면 충전에는 걱정이 없을 것 같습니다.
4. 운반 및 보관에 대한 용이성
샤오미 나인봇 맥스는 프레임 폴딩 구조로 설계되어있어서 이용하지 않을 때는 아주 간단하게 접어서 좁은 공간에서도 보관이나 수납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자동차 트렁크를 이용하여 차로 운반을 하는 경우에도 용이할 것 같습니다. IPX5등급의 생활방수 등급도 갖고 있어서 기본적인 우천환경에서도 이용이 가능한 것도 좋습니다.
설명하지 않은 제품 스펙이나 기능 특징이 여러가지 있지만 위에 나열한 특징들은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E22나 미지아 프로 등 경쟁 모델에 비해서 우위에 있다고 판단하여 이 제품을 선택하게 된 이유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무엇보다 전동킥보드로 유명한 세그웨이사를 인수하여 만든만큼 제품의 퀄리티나 안정성에 대해서는 이미 보장이 되어있구요.
올해 12월 전동킥보드 이용에 대한 개정 법안으로 앞으로 더욱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직은 전동킥보드에 대한 우려와 걱정의 시선이 많은 만큼 저를 포함한 이용자들이 앞서서 안전수칙을 지키고 올바른 전동킥보드 이용문화를 만들어가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