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재미있는 이유는 단순히 영상을 보면서 즐길 뿐만 아니라 영상에 대한 나의 생각이나 소감등을 해당 영상 댓글로 남기고, 다른 시청자들이나 채널의 주인과 함께 소통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유튜브 댓글을 달면 나의 채널 이름으로만 표시가 되었는데 언제부턴가 채널 이름이 아닌 골뱅이가 붙은 문자들로 표시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간혹 그 부분에 내 실명이 표기가 되기도 하는데요. 대부분이 익명이나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공간에 나만 혼자 실명으로 보이기가 싫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댓글에 표시되는 나의 이름을 바꾸는 방법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이름 변경 화면 위치
유튜브 화면 하단 우측에 '내 페이지' 버튼 > 상단 내 프로필 옆 '채널 보기' > 우측 상단 편집 아이콘(연필 그림) > 핸들 항목 우측 편집 아이콘(연필 그림)
닉네임? 핸들?
이 곳을 통해서 내가 변경하고자 하는 이름으로 바꾸면 앞으로는 유튜브 영상에 댓글을 달게 되도 지금 정한 이름으로 표시가 됩니다. 굳이 나를 드러내고싶지 않은 적절한 닉네임 등으로 바꿀 수가 있는 것이죠. 이를 핸들이라고 부르고 유튜브에서 각 사용자를 식별하기 위해 할당한 고유의 별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로그인 아이디와는 별개이니까요. 때문에 이미 다른 사용자가 저장한 핸들은 똑같이 만들지는 못합니다.
마치며
여가 뿐만아니라 학습, 취미, 요리 등 너무 많은 도움을 주며 우리 삶에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된 유튜브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영상 시청은 우리의 정상적인 일과를 망치기도 하는만큼 스스로 유튜브 시청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효율적으로 지내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