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일상정보

따릉이 이용방법 꿀팁 :: 자가잠금, 대여카드, 환승마일리지

따릉이 이용방법 :: 자가잠금, 대여카드, 환승마일리지

 

오늘은 따릉이 이용방법으로 단순한 대여 반납 방법 뿐 아니라 따릉이를 이용함에 있어 글만으로는 쉽게 알기 힘든 몇가지 이용방법들을 사진 설명과 함께 소개하려 한다.  

 

따릉이 이용방법

1-1. 대여 카드 등록 - 티머니(선불교통카드)

카드번호를 등록해놓으면 따릉이 앱을 켜지 않고도 등록한 교통카드를 태그하는 것만으로 따릉이 대여가 가능하다.

 

따릉이 대여카드

[나의 공간] - [회원정보 관리] - [카드등록(대여, 환승)]

 

 

등록할 카드번호 16자리를 입력하고 저장

 

1-2. 대여 카드 등록 - 신용카드(후불교통카드)

후불교통카드를 대여카드로 등록하려면 대여소로 방문해야만 한다.

 

따릉이 카드등록

대여신청 화면에서 하단의 [대여 시 후불교통카드 대여카드 등록 병행하기]에 체크를 한 상태에서 대여 신청 → 단말기의 홈버튼 누르기 → 대여 비밀 번호 입력 → 단말기 하단 카드 태그 위치에 등록할 후불교통카드를 태그

 

2. 환승 카드 등록

대중교통에 이용하는 교통카드(티머니, 후불교통카드 포함)를 환승카드로 등록해놓으면 서울시 내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대중 교통 승하차 30분 이내에 따릉이를 이용할 경우 1회 당 100포인트의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적립 가능 포인트는 일 최대 200포인트, 연 최대 15,000포인트로, 이렇게 쌓은 포인트는 따릉이의 정기권 결제 시에 현금처럼 쓸 수 있다.

 

단, 환승 마일리지는 정기권(365일권) 이용자에게만 적용이 된다.

 

따릉이 환승

카드 등록 방법은 대여카드 등록과 마찬가지로 카드번호 16자리를 입력하게 되어있다.

 

3. 자가잠금(셀프잠금)

은행이나 우체국 업무 등의 이유로 잠시 따릉이를 대여소가 아닌 바깥에 주차해야만 할 때 쓰는 방법이다. 자가 잠금을 해놓은 동안에도 따릉이 이용 시간은 계속해서 흘러가고 있으니 결제한 요금에 따라 시간이 초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가 잠금을 위해서는 단말기 왼쪽에 있는 잠금장치를 위로 꺼내서 나무나 기둥에 줄을 감아 다시 반대편 오른쪽 잠금 홈으로 끼워넣는 방식이다.

 

따릉이 자가잠금

이쪽이 잠금 장치.

 

 

그리고 이쪽이 잠금 장치를 꽂아넣는 홈.

 

 

따릉이 셀프잠금

이런 식으로 자가잠금(셀프잠금)을 할 수 있다.

 

4. 연결반납

연결반납은 대여소의 모든 거치대에 따릉이가 차있어 거치대 반납이 불가할 때 쓰는 방법으로, 거치대에 반납된 최초 따릉이의 잠금 장치를 반납할 따릉이의 단말기 오른쪽 홈으로 끼워넣음으로 반납 처리가 되는 방식이다.

 

따릉이 연결반납

이렇게 사진으로 보면 더 이해가 쉽겠다.

 

이상 따릉이 이용방법에 대한 포스팅. 끝.

 

 

관련 글

2018/10/25 - [정보/일상정보] -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 장점, 이용 요금, 회원가입

↓ 이 글을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