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강제종료 증상 해결방법
우선 이 증상은 구글 포토에서만 있는 증상이 아니다. 시스템 메모리 부족, 최근 설치된 어플이나 업데이트된 어플과의 충돌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해당 어플을 실행할 때마다 'xx앱을 중지하였습니다' 또는 'xx앱 중지됨'이라는 창을 띄우며 튕김(비정상 종료) 현상을 보인다.
구글 고객센터에서는 이런식으로 어플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몇 가지 방법으로 조치해보길 권유하고 있다.
1. 기기 재시작
2.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확인
3. 앱 업데이트
이렇게 했는데도 해결이 안되면,
1. 앱 강제 종료
2. 앱 캐시 삭제
3. 앱 데이터 삭제
4. 앱 개발자에게 문의
5. 앱 제거 (재설치)
아마도 대부분의 경우에는 위에 나열된 방법을 따르다 보면 (십중팔구는 앱 캐시나 데이터 삭제로) 해결이 된다. 그러나 며칠전 겪었던 '포토 앱 중지됨'은 위의 과정을 몇번이나 되풀이 하는데도 해결이 되질 않았다.
네이버에서도 구글링에서도 해결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러다가 구글 포토 포럼까지 찾아갔고 그 곳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한 사용자가 나와 같은 고통을 겪고 있었고 그에 대해 개발자는 마이크로SD카드를 쓰고 있다면 메모리카드를 제거하고 다시 시도해보라는 답변을 해주었다.
그래도 안된다는 질문자의 댓글에 또다시 개발자의 답변으로 기기의 남은 용량이 너무 적은 건 아닌지, 큰 용량을 차지하는 영상(비디오)파일을 지워보라는 댓글을 남겼고
메모리 여유 공간이 부족하거나 미디어 파일로 인해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고 했다. 그리고는 몇개의 영상을 지웠더니 문제가 해결됐더라는 내용이었다.
이 포럼의 글을 보고 바로 스마트폰을 USB케이블로 PC와 연결해서 최근에 찍었던 모든 사진과 동영상 파일들을 하드디스크로 옮기고서 다시 구글 포토앱을 실행해보니 드디어 어플이 제멋대로 종료되지 않고 백업되어있는 사진들도 제대로 불러졌다.
100% 정확한 해결법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어렵게 해결한 증상인만큼 누군가에게 꼭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