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블로그

티스토리 SSL 적용후 갑작스런 네이버 블로그 통누락

네이버 블로그 통누락


아직 포스팅이 많지는 않지만.. 처음 만든 블로그인데다가 이제 갓 애드센스를 달고서 블로그에 박차를 가해야 할 시기에 네이버 통누락이라는 좌절을 겪고 있는 중이다.

현재 국내 포털 사이트중 가장 영향력 있고 이용자가 많은 곳은 단연 네이버이기에 티스토리를 포함한 타 블로그 운영자들도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 창에 본인의 블로그가 쉽게 노출되기 위해 노력하고 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최근 8월 말일자로 티스토리가 SSL을 적용하며 기존 http 접속이 아닌 https(보안접속)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이를 기점으로 (나를 포함한) 많은 티스토리 유저들이 본인의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탭에서 모조리 노출이 되질 않아 네이버로부터의 유입이 현저히 줄어들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일부 발빠르게 https로 전환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새롭게 사이트 등록을 했던 몇 명은 누락이 되었다가 지금은 다시 원래대로 노출이 되고 있다고 하지만 다시 블로그탭으로 복구가 되는 기준도 명확하지 않다.

문제의 8월 31일. 티스토리에서 SSL을 적용했다고 알린 날이다.

** 티스토리 공식블로그 참조 : https://notice.tistory.com/m/2444

그리고 9월 들어 현저하게 줄어든 방문자 수.

네이버 유입이 거의 사라졌다.
하루에 한 두건 정도 들어오는 건 블로그 탭이 아닌 웹사이트를 통한 흔치 않은 유입 뿐.

8월 말에는 다음과 네이버의 유입 비중이 거의 비슷했는데 9월 들어 네이버가 단절되면서 격차가 이렇게나 벌어졌다.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알게 된 사실이지만 네이버의 팔이 안으로 굽는 식의 대대적인 개편은 그동안 꾸준하게 있어왔다고 한다. (물론 그 때마다 심증은 있지만 물증은 없었다.)

게다가 이번엔 티스토리가 아닌 네이버의 검색이 개편을 앞두고 있다. 오는 9월 13일부로 현재의 '블로그'와 '카페'탭을 없애고 새롭게 'VIEW'라는 통합 탭이 신설된다고 한다.

** 네이버 검색블로그 참조 :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1356918519

과연 VIEW 탭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  이 암담한 통누락의 끝은 어디일지 궁금하다.

 



 
↓ 이 글을 공유하기 ↓